조선의 역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조선의 역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조선의 역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Blog Article


“民擾가 越境하면 叛亂이라 칭해진다”라는 말에서 확인되는 바와 같이 변란은 고을의 경계를 벗어나는 행위였다. 이러한 변란 혹은 병란은 稱兵騷亂, 賊變, 逆謀 등으로 불리기도 했던 정치투쟁이었다. 한편 농민을 주체로 한 대규모의 변란으로서 고을 단위의 국지성을 벗어나 중앙권력의 타도와 사회개혁을 주장하며, 비교적 장기간 지속되는 무장투쟁의 경우는 農民戰爭으로 규정된다. 농민전쟁은 농민운동 내지 민중운동에 있어서 가장 고양된 형태로 평가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이기는 이원수의 5촌 당숙이자 시아버지 이천의 사촌 형제였는데, 명종 초기에 소윤의 영수 윤원형과 결탁하여 을사사화를 일으킴으로써 많은 선비들을 숙청한 인물이었다. 그래서 후대의 작가 오귀환은 사임당이라는 호에는 신사임당의 혁명을 꿈꾸는 여인으로서의 기상이 담겨있었을 것이라고 말한다.[10] 그 외에 인임당(姻姙堂) 또는 임사제(姙師齊)라는 호도 가졌다고 한다. 결혼 이후에는 본이름 대신 사임당, 임사재, 인임당 등의 호를 사용하였다. 그만큼 성에 대한 지식이 없었고 그걸 공유하는 것조차 남사스러워 하던 시대였기 때문에 결혼하기 전에 미리 춘화를 보여주며 만일에 있을 불상사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성교육이 있었던 것입니다.


중간 부분은 도원을 가로막은 첩첩산중의 암벽이 묘사되었어요. 그리고 오른쪽에는 분지처럼 보이는 곳에 복숭아꽃이 흐드러지게 피어있는 도원이 펼쳐져 있어요. 그가 안평대군의 꿈 이야기를 듣고 그린 ‘몽유도원도’는 무릉도원이라는 이상 세계와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 세계가 한 화폭 안에서 자연스럽게 표현되어 있는 걸작으로 평가받고 있어요. 안견은 도화서(그림 그리는 일을 담당했던 관청)에 소속된 전문 화가였어요.


대부분의 현실에서는 이처럼 양극단적인 요소들을 통해 사랑이라는 문제를 이해하지는 않는다. 우리는 애정이야기와 같이 좀더 완곡한 방법으로 사랑을 이해하거나 그에 대한 환상을 갖기 때문이다. 따라서 특정 시대의 사랑이야기에는 그 시대의 사랑에 대한 관습이 반영되어 있다. 흔히 ‘로미오와 줄리엣’ 같은 작품을 보편적인 사랑 이야기라고 말하지만 실제로 셰익스피어의 원전 『로미오와 줄리엣』을 읽는 일은 ‘로미오와 줄리엣’이라는 이야기를 아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다. 즉 희곡 『로미오와 줄리엣』을 읽기 위해선 나름대로의 소양과 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성계의 고조부인 이안사는 전주에서 삼척으로 이주하여 간도 지방에서 기반을 마련하였고, 몽고군이 쳐들어왔을 때 조씨와 함께 항복하여 다루가치가 되었다. 이후 증조부 이행리, 조부 이춘에 이르기까지 대대로 이를 세습하였고,[5] 실록에는 풍속을 바로잡고 개혁을 추진하여 백성들의 환영을 받았다고 한다. 자신에게 조공하던 오랑캐에게 반대로, 조공을 관계하는 사실에 조선 왕과 백관(百官)과 명을 떠받들던 식자층은 큰 충격을 받아 이후 북벌론이 대두하였으며, 청의 앞선 문물을 수용하고 배워야 한다는 북학운동이 일어났다.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하는 문학작품으로는 《박씨전》, 《임경업전》 등이 있다. 1623년 4월 11일 서인의 인조반정으로 광해군이 폐위하면서 조선의 대외정책이 급선회하였다. 조선시대엔 결혼 전에 신랑과 신부가 서로의 얼굴을 알지 못했다.


예전에는 모든 명절 때마다 차례를 지냈지만, 지금은 설과 추석에만 지내요. ‘기제’는 해마다 조상이 돌아가신 날을 맞아 치르는 제사예요. 아버지와 어머니, 할아버지와 할머니, 증조할아버지와 증조할머니, 고조할아버지와 고조할머니까지 4대 조상에게만 지냈어요. 이것만 해도 일 년에 여덟 번의 기제를 지내 보통 가정으로서는 부담이 매우 컸어요. 그래서 돌아가신 조상 섬기기를 살아 계신 부모 모시듯 해야 한다고 자손들에게 늘 말했지요. 하지만 남자와 여자가 혼인을 통해 새로운 가정을 꾸린다는 점은 변함없어요.


일제강점기(日帝強占期))는 일본 제국(이하 일제)이 한반도를 강제적으로 점령하여 식민지로 삼은 시기로서, 제1기인 무단 통치 시기, 제2기인 민족 분열 통치 시기(소위 문화통치), 제3기인 민족 말살 통치 시기로 나뉜다. 이에 반발한 군인들이 의병과 가담하여 의병 운동의 양상은 전국적인 의병 전쟁으로 확대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일제는 1909년 7월 12일 기유각서를 통해 대한제국의 사법권과 경찰권을 빼앗고, 전국적인 의병의 저항을 60일간의 남한 대토벌 작전 등으로 무력 진압하였다. 대한제국의 성립을 전후하여 독립협회의 입헌군주제 추진 운동과 민권운동이 활발했으며, 정부 주도의 근대적 개혁인 광무 개혁이 실시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개혁 정책은 근본적인 개혁이 아닌 '구본신참' 성격의 점진적인 개혁으로 집권층의 보수적 성향과 열강들의 간섭을 받아 큰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였으며, 독립협회도 수구파의 거센 저항을 받아 해체되었다.


1909년에는 조선의 사법권마저 일본에게 넘어간 '기유각서'를 체결했고, 마침내 1910년에는 한일합병이 이루어지면서 조선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16세기 초에 개혁적인 의미를 지니고 시작되었던 향약은 지방 사림이 보수화되는 추세에 따라 폐쇄성이 점차 강화되고 농민에 대한 통제의 기능이 커지기 시작하여 조선 후기에는 농민 수탈의 도구로 전락해 갔다. 18세기 말 19세기 초의 실학자 정약용이 향약의 폐단이 도둑보다 심하다고 한 것은 그러한 사정을 말해준다. 이는 경제적으로 보면 지주와 소작인의 관계가 정착되어가는 추세와 서로 맞물려 있다.


조선을 세운 태조 이성계는 한양을 새 도읍지로 정하고 궁궐과 여러 건물들을 세웠어요. 그리고 고려의 교육 제도를 이어받아 한양의 숭교방(지금의 종로구 명륜동)에 성균관을 새로 짓게 하였지요. 연산군이 강화도로 유배되자 그를 독살하려는 시도가 셀 수 없이 많았으나 한때 그를 동정했던 당시 강화 부사의 노력으로 독살을 모면했다. 중종은 조카들의 나이가 어리고 형세가 고단한 점을 들어 처벌을 반대했지만, 대신들의 강력한 요청을 수용하고 말았다. 공신들은 훗날 누군가 이들 왕자들을 왕으로 추대하려는 세력이 결집될 것을 염려했기 때문이었다. 1506년 음력 9월 2일 성희안, 유순정, 박원종, 신윤무 등은 사전에 준비한 사병들로 거병하여, 신수근, 임사홍등 연산군의 측근들을 살해하고 궁을 장악하여 성종과 정현왕후의 아들인 진성대군을 왕으로 추대했다.


청일 전쟁에서 승리한 일본은 대륙 진출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이와 전후하여 서양의 천주교(天主敎)가 전래되었고, 최제우가 창시한 동학(東學)이 창시되었으나 모두 박해를 당하였다. 15세기 말부터 지방의 사림 세력이 정계에서 세력을 키우기 시작했다. 연산군의 거듭된 실정에 견디지 못해 사림파를 중심으로 일어난 중종 반정을 통해 중앙 정계에 대거 진출한 사림파는 명종 때 비소 훈구파를 몰아내고 조정의 실권을 잡았다.

광양오피 목포오피 광주오피 광양오피 광주오피

Report this page